여자라고 말할 수 있다하지만 ‘남자야, 곰배팔이면 어쩌고, 문댕이면 어쩌고, 째보면 어쨌다요? 참말로 나를 원해서, 나가 없으면 살아남지도 못하는 남자가 바로 그런 남자겄제라우.’에서 보여주듯이 자신을 찾아주고 원해주는 사람만 있으면 정말 행복해질 수 있는 손님이 말했듯이 어떤 의미에서
의미였다. 남존여비는 음양론에 그 기초를 두고 있는데 남녀의 차이를 우주자연의 질서에서 비롯된 음양의 차이, 다시 말해 양은 강하고 존귀하며 음은 약하고 부드럽고 비천한 성질에 적용시켜 남녀의 서로 다른 역할과 차이를 규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전통시대 여성들은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
여자의 일생 Une vie》을 발표하였는데, 이 소설은 선량한 한 여자가 걸어가는 환멸의 일생을 염세주의적 필치로 그려 낸 작품으로서 문명(文名)을 더욱 높였을 뿐 아니라,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과 함께 프랑스 사실주의 문학이 낳은 걸작으로 평가된다. 모파상의 재능을 인정하면서도 그의 단편에
의미이다. 따라서 이 논의에서 가장 핵심적인 과제는 성별 차이에 따른 불평등한 권력 구조에 대한 고찰이다. 여성노동자의 지위가 불합리하게 설정되고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되는 것을 방해하는 사회적 메커니즘을 따져보기 위해 권력구조가 발생하는 과정에서 어떤 요소들이 개입되어 있는지 살
한쪽이 성 전환 또는 여장을 해서 평소에도 여자처럼 말하고 행동하거나 반대로 여성이 남장을 한 뒤 마치 남자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동성애를 뜻한다.
세 번째는 ’호모필리아(homophillia)‘로 두 사람 가운데 남자나 여자역할로 정해진 것 없이 그때그때의 상황과 기분에 따라 역할을 바꾸는 것이다.
식민지 시대를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1. 머리말
조명희(1894~1942)는 한국에서 작품 활동을 하다가 일제의 탄압을 받아 소련으로 망명한 작가이다. 최근에 들어서 조명희의 창작집이 다시 출판되고, 그의 문학에 대한 재조명이 시작되고 있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그는 원래 1923년 시인으로 출발하였으나 1952년 소설「땅속으로」를
제1장 구비문학의 개념
1) 구비문학이란
구전 문학을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영원히 전할 수 있도록 기록을 잘 한 것이다. (구전을 강조한 것이 구비이다) * 유동문학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흐른다)* 표박문학 (민중사이에서 떠돈다) * 적층문학 (역사의 일부로 시대 -일제시대, 조선시대 등- 의 모습이 쌓
Ⅰ서론
국어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천하면서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다. 우리 민족이지금은 비록 단일한 언어를 가지고 있지만, 그 시기는 백제와 고구려가 멸망하고 신라의 세력이 백제 및 고구려의 지역까지 확대됨으로써 신라어를 중심으로 한 한반도의 언어 통일이 가능해진 7세기